노모리아(Gnomoria) : 특성(Attribute), 기술(Skills)
v1.0 정식릴리즈 (160429)
특성(Attribute)
노움의 특성은 육체적, 정신적인 능력이며 다양한 작업에 사용되는 특정 기술에 연관되어 특성이 높아질수록 관련 스킬에 미치는 영향도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체력(Fitness)특성이 증가함에 따라 채굴 능력과 공격 데미지를 향상시킵니다. 반대로 채굴 능력과 공격 데미지의 향상은 체력(Fitness) 특성을 올리고, 광질과 벌목 스킬은 전투 기술(Combat Skill)인 망치(Hammer)와 도끼(Axe)스킬을 증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체력(Fitness), 민첩(Nimbleness), 집중력(Focus)은 전투에 영향을 미치고, 집중력(Focus), 호기심(Curiosity )과 매력(Charm)이 노움 사이에 더 많은 상호 작용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어 매력과 호기심이 더 중요해지고 마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아직 쓸모없음)
특성 (Attribute) |
일반적 효과 |
기술 효과 |
---|---|---|
체력 (Fitness) |
전투력(공격력 증가, |
채굴(Mining), (공격력)Damage |
민첩 (Nimbleness) |
전투력(공격의 정확성), 이동속도 |
농사(Farming), 가지치기(Clipping Trees), 명중률(Hit), 회피율(evade) |
호기심 (Curiosity) |
마법(Magic), 사교활동(social Interactions)(예상) |
땜질(Tinkering) |
집중력 (Focus) |
전투력(Combat), 마법(Magic)(예상) |
? |
매력 (Charm) |
사교활동(social Interactions)(예상) |
- 피로함은 이동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Skills)
작업 기술(Work Skills)
기본적으로 노움들은 해당 작업을 반복하면서 능력치를 올립니다. 높은 레벨의 채굴(Mining)스킬은 채굴속도가 향상되고, 높은 레벨의 생산스킬은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제작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게임 후반에는 해당 작업의 고레벨 스킬이 있는 노움들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예외로 운반(Hauling)스킬은 2012년 7월 8일 업데이트로 더이상 운반시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지 않게되었습니다. 그러나 무계 패널티를 상쇄시키는 역할은 여전히 있습니다.
전투 기술(Combat Skills)
- 격투(Fighting): 비무장 공격(주먹, 발차기, 물기)
- 난투(Brawling): 잡다한 오브젝트로 공격(의자, 문, 사지, 기타등등)
- 검(Sword), 도끼(Axe), 망치(Hammer), 석궁(Crossbow), 총(Gun): 각각의 무기로 공격
- 방패(Shield): 효과적으로 공격을 차단하도록 노움의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 회피(Dodge): 공격을 피하는 능력. 중갑옷이나 "Frenzy"퍽을 사용중이라면 패널티가 생깁니다.
- 갑옷(Armor): 갑옷을 입고도 패널티 없이 움직이는 능력
무기 스킬이 증가되면 명중률이 증가하여 노움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이 적어지고, 공격대상들이 노움의 공격을 회피하기 어려워지거나 방어하기 어렵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