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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모리아(Gnomoria) : 건강(Health)

_OOK 2016. 4. 29. 10:46

v1.0 정식릴리즈 (160429)

건강(Health)

배고픔(Hunger), 갈증(Thirst), 부상(Wounds) 질병(Sickness)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허기(Hunger)

노움 생존을 위해 먹을 필요가있습니다. 높은 등급의 음식 노움 포만감을 크게 만족시키기 때문에 적게 먹고 많이 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음식

기본값

그지같음(Poor)

[x0.9]

평균

(Average)

[x1]

좋음

(Fine)

[x2]

우수함

(Superior)

[x3]

달인의

(Masterful)

[x5]

전설적인

(Legendary)

[x10]

생고기

(Meat)

5

버섯

(Mushroom)

10

과일/알

(Fruit/Egg)

15

치즈

(Cheese)

10

9

10

20

30

50

100

소세지/빵

(Sausage/Bread)

20

18

20

40

60

100

200

치즈 오믈렛

(Cheese Omelette)

25

23

25

50

75

125

250

버섯 오믈렛

(Mushroom Omelette)

35

32

35

70

105

175

350

소세지 오믈렛

(Sausage Omelette)

45

41

45

90

135

225

450

샌드위치

(Sandwich)

50

45

50

100

150

250

500

  • 생고기(Meat), 버섯(Mushroom), 과일(fruit), 알(eggs)은 항상 평균(Average)적인 품질입니다.

허기 수치
(Hunger Level)

컨디션
(Condition)

75초과

배부름(Full)

51 ~ 75

 배고픔(Hungry)

1 ~ 50

굶주림(Starving)

0

사망(Death)

Note:

  • 허기 수치에 제한은 없지만, 허기 수치가 이상 75를 초과한다면 해당 노움 그 이상으로 먹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허기 수치 500을 올려주는 전설적인 샌드위치(Legendary Sandwich)를 먹는다면 노움은 약 2주 동안 다시 먹지 않을 것입니다.
  • 배고픔(Hungry) 상태에서는 아무 일도 없다면(Idle) 즉시 무언가를 먹으러 이동하지만 굶주림(Starving) 상태에서는 모든 작업을 중지하고 무언가를 먹으러 갑니다.
  • 사망(Death) 이외에 허기 수치는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굶기 시작하면 이동속도가 느려지지만 굶주린(Starving) 때 무언가 먹을것을 찾아 먹기 때문에 이것은 거의 효과 없습니다.
  • 노움들이 배고플때에는 머리위에 큰 고기덩어리 이미지가 나타나게됩니다. 만약 해당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빠르게 농장상태나 야생의 과일들을 채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갈증(Thirst)

배고픔과 마찬가지로 노움은 갈증또한 느끼기때문에 이를 잘 해결해줘야 합니다.

음료

기본값

그지같음

(Poor)

[x0.9]

평균

(Average)

[x1]

좋음
(Fine)

[x2]

우수함

(Superior)

[x3]

달인의

(Masterful)

[x5]

전설적인

(Legendary)

[x10]

(Water)

10

우유

(Milk)

25

버섯 차

(Mushroom Tea)

25

23

25

50

75

125

250

와인/맥주

(Wine/Beer)

50

45

50

100

150

250

500

  • 물(Water)과 우유(Milk)는 항상 평균(Average)적인 품질입니다.

갈증 수치

(Drink Level)

컨디션
(Condition)

84 초과

이상없음(None)

51 ~ 84

갈증(Thirsty)

1 ~ 50

심각한 갈증(Dying of Thirst)

0

사망(Death)

Note:

  • 허기 수치와 다를바 없이 이상없음>갈증>심각한 갈증>사망 순으로 단계가 구분되어있으며 갈증 수치 또한 제한이 없습니다.
  • 음료는 통(Barrels)에 저장할 수 있으며 물은 따로 저장할 수는 없지만 물가 위에 우물(Well)을 지어 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부상(Wounds)

상처 개별적으로 적용되어 손과 발, 눈 그리고 몸통등 다양한 곳에 일어날 수 있으며 노움들의 건강(Health)탭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 치료 가능한 부상들은 붕대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일 노움에게 출혈이 발생했을때엔 점차 체력을 잃게되니 가까운 곳에 붕대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당신이 병원을 지어 그곳에만 붕대를 보관하였다면 혹시라도 너무 먼거리를 이동하다가 노움이 출혈로 죽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노움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처들을 살펴봅시다

출혈(Bleeding Wounds)
  • 날카로운 무기로 피격을 당하면 걸리는 부상으로 점점 피를 흘리며 붕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엔 결국 사망하는 부상입니다.
심각한 부상(Serious Injuries)
  • 눈 부상(Eye Injuries)
    • 해당 부상에 걸린 노움은 정확성에 대한 패널티를 받습니다. 두 눈 부상된 상태에서 그냥 방치해둔다면 영구적으로 시야가 좁아지게 됩니다.
  • 골절(Broken Limbs)
    • 사지가 골절 되면 해당 노움은 사망하지 않지만 조금 다른 방식의 패널티를 받습니다. 팔이 부러진 경우엔 양손무기와 도구들을 사용할 수 없게되고, 다리가 부러진 경우엔 이동 속도가 현저히 감소됩니다.
    • 두 팔 부러진 노움 아무것도 할 수없게 됩니다. 먹거나, 마시거나, 붕대를 감는 것 조차 할 수 없습니다. 해당 노움의 상처 치유 될 때까지 그들은 간병인이 필요합니다. 두 다리 부러진 경우에는 이동속도가 기어다니는 수준으로 느려집니다.
  • 사지절단(Amputated Limbs)

    • 팔과 다리가 절단되어서 치유 할 수 없게되어 살아 남기 위해서는 영원히 간병인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이것을 제외하고는 부러진 사지와 다를바 없습니다.

Note:

  • 병원을 설정하고 침대를 만들었다면 부상당한 노움들은 병원 침대에서 누워 대기하지만 붕대가 없는 경우에는 치료를 할 수 없기때문에 무기한으로 병원에 누워있게 됩니다.
  • 붕대는 상자(Crates)에 보관됩니다.

질병(Sickness)

노움들은 좀비와 근거리 전투중에 "좀비 바이러스(Zombie Virus)"에 걸릴 확률이 있습니다. 이 질병은 해당 노움이 죽기 전까지는 전혀 위해를 가하지 않지만 해당 노움이 죽는다면 좀비가 되어 부활하고 이성을 잃어 다른 노움들을 공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비 바이러스에 걸린 노움의 장비를 모두 압수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며 심한 경우 감염환자를 격리 조치한뒤 사망에 이르게 하고 좀비로 부활시킨뒤 한번 더 죽이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당신의 왕국에서 국방의 의무를 한 군인이며 그들을 죽일지 말지는 당신의 몫입니다.


원본출처 : https://www.gnomoriawiki.com/wiki/Gnomes#Health